커피포트 물때 원인, 제거 방법 - 동영상으로 알아보는 완벽 전기포트 세척방법

커피포트(전기주전자) 물때 생기는 원인,
그리고 이런 커피포트 물때 없애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 커피포트 물때 청소 방법

커피포트(전기포트)는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죠. 라면을 위해서든 커피를 위해서든, 물을 100℃ 가까이 끓여야 할 일이 일상생활 중에서 은근히 적잖게 발생하니까요. 요즘에는 해외여행 갈 때도 필수 템으로 여행용 커피포트가 꼽힐 정도니까요! 하지만 커피포트를 사용하다보면 커피포트 밑바닥에 하얗게 흰 점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전기주전자 밑바닥에 흰 점(앙금)들이 하나 둘 늘어가는 것을 보면 나도 모르게 전기포트를 사용하기 불안하고 찝찝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아래 이미지처럼 전기포트 안에 잔뜩 껴있는 물때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해요.


전기주전자 바닥에 녹처럼 잔뜩 늘러붙은 물때들




■ 커피포트(전기포트) 물때 생기는 이유/원인


커피포트 밑바닥에 생기는 물때는 왜 생기는 걸까요?


1. 커피포트의 품질 문제가 아니라 물의 성질 때문이다.

커피포트, 즉 전기주전자 품질 문제가 아니고, 전기주전자 안에 담았던 물의 특성 때문입니다. 대개의 경우 전기포트 밑바닥은 스테인리스(메탈)로 되어있을텐데요, 왜냐하면 가열판(히터)와 직접 접촉해서 물을 가열하기에는 스테인리스가 열전도율이 제일 빠르기 때문입니다. 스테인리스 재질의 밑판을 써야 물이 빨리 끓지요. 또 스테인리스 밑판은 녹이 잘 생기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에 전기포트 밑판은 대부분 스테인리스로 되어있는데, 실제로 온도를 높게 올려주는 부분인 히터와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스테인리스 부분을 통해 가열 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2. 펄펄 끓는 스테인리스 밑판과 물이 만나면서 성분이 가라앉는 것.

이 가열 과정 중에서, 가열된 물의 일부는 증발되어 날아가고 나머지는 끓는 물로 변하죠? 이때 전기주전자 안에 석회질 성분이 많은 물이 담겼을 경우, 물 안에 포함되어 있던 석회질 성분들은 물의 증발 과정 중에 일부가 가라앉아 스테인리스판 위에 눌러앉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전기포트 밑바닥에 생기는 물때가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3. 따라서, 건강에 치명적으로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전기주전자 아래 잔뜩 끼어있는 물때는 내가 물을 전기포트에 끓이지 않고 컵에 담아 바로 마셨다면 아무 생각없이 내 몸 속으로 들어갔을 물 속에 섞인 석회질 성분이고, 이렇게 전기주전자 밑판에 흰 점이 있는 상태로 물을 끓여 마셨다고 하더라도 인체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열식 가습기 쓰고 계신 분 있나요? 가열식 가습기도 쓰다보면 자꾸 가습기 수조 안에 물때가 생기고 하얀 침전물이 생겨서 동동 떠다니고 그러죠? 이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이런 물때나 앙금이 생긴다고 불만 갖지 마시고, 만약 이런 성분들이 초음파 가습기들처럼 분산되는 물입자를 타고 내 호흡기로 들어왔다고 생각해보세요. 물입자를 타고 공기 중으로 퍼지지 않고 조용히 수조 안에 남아있는 게 더 좋은 겁니다. 물론 청소는 귀찮지만요


4. 그래도 찝찝하니까 전기주전자 물때는 제거해보자!

결국 커피포트나 보온병 밑바닥에 물때가 생긴다면, 품질 문제가 아니고 지역 물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는 것입니다. 강원도 지역의 경우 특히 식수 내 석회질 성분이 높은데, 이것은 어쩔 수 없는 지역 특색입니다. 때문에 정수기 업체들이, "석회질 성분을 필터링 할 수 있는 정수기를 개발한다면 강원도나 제주 지역에서 대박이 날 것이다"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하지만 이 과학적 사실을 안다고 해서 찝찝함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죠. 억지로 찝찝함 없애려고 노력하지 말고, 그냥 눈에 보이는 물때를 없애봅시다.





■ 커피포트(전기포트) 물때 제거 방법


1. 커피포트 물때 제거하는 방법은?

커피포트 물때는 어떻게 제거하나요?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가 커피포트 물때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사실 전기포트 물때 제거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 사진은 전기포트 물때를 제거하기 전의 사진입니다. 더덕더덕 더럽게 물때가 심각할 정도로 붙어있지요? 차마 이 전기포트에 물을 끓여서 뭔가를 먹기에 꺼림직해보일 정도의 물때가 전기포트 밑바닥에 다닥닥닥 붙어있습니다. 이제부터 이 물때를 제거해봅시다.





2. 전기포트 물때 제거 특효약! - 구연산

첫째, 우선 근처 약국으로 가서 '구연산'을 사옵니다. 구연산이라는 것은 막상 구하려고 하면 구하기 은근 힘듭니다. 약국에서는 판매 회전율이 높지 않다고 해서 구연산 매입을 하지 않기 때문에, 구연산을 판매하지 않는 약국이 많기 때문이에요점이나 소형마트들은 더 말할 것도 없지요.저 역시나 구연산을 구하러 꽤나 고생했습니다. 이마트나 홈플러스 같은 대형매장에 가면 있다고는 하는데, 그마저도 쉽지 않았습니다. 구연산 사러 근처 이마트, 홈플러스 매장 갔다가 몇 번 헛탕 쳤는지 몰라요ㅠ 저는 결국 인터넷으로 「식기세척용 혹은 식품용 구연산」 을 검색해서 구매하는 것으로 정착했습니다. 커피포트 물때 청소는 주기적으로 해줘야 하니까요.


3. 구연산을 전기주전자에 넣고 끓여준다

구연산을 구입하게 되면, 아래 유투브 동영상에 나오는 것처럼 구연산 한 스푼 정도를 넣어준 후 전기포트를 작동시켜 물을 끓여줍니다. 사실, 전기주전자에 생긴 하얀 물때를 제거하는 방법은 이게 다입니다. 엄청 간단하죠? 베이킹소다를 쓸 때도 있고 구연산을 쓸 때도 있지만, 베이킹소다보다 구연산이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저는 구연산을 사용합니다. 커피포트 물때가 소량이면 베이킹소다도 충분하다고 하지만요. (아래 영상의 커피포트는 베이킹소다로 한번 실패 봤던 아이였고, 구연산으로 했을 때 깔끔하게 성공했죠!) 

구연산을 넣은 상태로 가열이 끝나면, 커피포트 안에 있었던 물때가 이 포스팅 제일 아래 있는 사진같이 감쪽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속이 다 시원할 정도로 전기포트 안쪽 청소가 끝나버렸지요? 전기주전자 안에 구연산을 넣은 상태로 가열하는 과정을 통해 위 그림처럼 하얀 물때를 모두 제거하는데 성공했다면, 커피포트 내부를 다시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아무리 천연성분인 구연산을 이용해서 커피포트 밑판을 세척 했다고 하더라도 뭔가 찝찝하잖아요? 


 

무슨 짓을 하더라도 없어지지 않던 전기주전자 물때가 구연산 한 방으로 사라지는 것을 보면서, 답~답했던 기분까지 시원해집니다:)


블로그 이사 중이라 댓글, 공유가 엄~청 큰 힘이 됩니다!
즐거우셨다면 댓글, 공유 부탁드려요 ^^


댓글

  1. 정말 새주전자가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좋은 글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데, 그럼 일반 스테인레스 주전자에서도 동일하게 석회질이 형성되는 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전기주전자 스테인리스 소재 여부와 석회질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전기주전자 안에 넣은 물의 성향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니까요.
      막말로 대학교 화학실험 때 사용하시는 증류수(먹는 것도 안 되는 순수한 물)로 전기포트를 끓인다면 그 안에 아무 것도 안 남을 겁니다.

      삭제

댓글 쓰기

★ 댓글 작성자가 【익명】이면 구분도 안 되고 수정, 삭제도 안 되어요 ★
① 【Google 계정】으로 댓글 남겨주시거나 ② 【익명】 → 【이름/URL】 변경 후 URL 없이 이름만 적어주셔도 더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어요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연예인 닮은 꼴 찾기 앱 : 나랑 닮은 연예인은 누구일까? 닮은 연예인 찾아주는 앱 소개

교보문고 재고확인 방법(모바일 링크) - 교보문고 매장별 재고확인법

제주공항 안 음식점(제주공항 식사 종류), 카페, 약국, 선물 사는 곳, 렌터카 등 시설 정보